[창업진흥원] 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, 스타트업 추천 도서

2023. 12. 11. 14:43카테고리 없음

 

스타트업 게임의 최종종착지는 굿엑시트다. 

- 조기 엑시트 전략을 짜고 위대한 끝에서 다시 시작하라.

 

우선 나는 창업진흥원의 서평단 참여기회를 얻게되어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. 

 

책의 첫장에 나와있는 이 한문장으로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을 표한할 수 있었다. 

 

이전 창업을 전략적으로 엑싯을 해야겠다는 생각보다 그저 하다보면 되겠지 좋은 아이템으로 무언가를 만들다보면

사람들이 알아주고 원하는 성장과 결과를 이룰 수 있을거라는 굉장히 나이브한 생각을 통해 실패는 아니었지만 원하는만큼의 

금전적인 보상을 받지 못하고 나와 새로운 아이템으로 이제 막 첫걸음을 시작한 나에게는 그 어떤 문구보다 후킹이 되는 문장이었다. 

 

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 전략을 짜고 성공적인 엑시트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 책을 읽어나갔다. 

 

《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》 은 아래와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있다. 

1부: 안트러프러너 전략

  • 1장: 창업 때 엑시트 전략이 있어야 한다.
  • 2장: 안트러프러너 정신이 필요하다.

2부: 엑시트 전략

  • 3장: 언제든 조기 엑시트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.
  • 4장: 누구에게 어떻게 엑시트할지가 중요하다.

3부: 투자자 전략

  • 5장: 유니콘은 쇼이고 드래곤은 돈이다.
  • 6장: 비즈니스는 게임이고 돈은 트로피다.
  • 7장: 스타트업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라.

1장에서는 창업가로서의 잊지말아야할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 씬에 대한 이해에 대해

 

M&A 타이밍

2부에서는 엑시트 전략에 대한 좀더 실제적인 방법론을 

시간대별 엑시트 전략

3부에서는 스타트업신에서 투자자는 어떠한 식으로 시장과 기업을 바라보는지에 대해 

투자동향

 

기본적인 마인드셋과 가치평가방법과같은 실제적인 방법론을 모두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. 

 

 

1부에서는 

엑시트 전략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지금 내가 시작한 이비즈니스가 어떤식으로 가야할지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인사이트가 있었다. 

SAFE 투자

 

2부와 3부에서는 

실제적으로 내가 어떻게 엑싯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그림을 그리며 막연했던 엑싯이라는 그림이 좀 더 구체화 시킬 수 있었고 단순히 큰 그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적으로 현업에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가치평가방법들과 다양한 투자유형에 대해 학습하며 우리 회사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.

기업가치평가방법

 

해당 책을 통해  나는 이제 막 새롭게 시작하는 이 시점에 가장 중요한 목적지를 정했다는 점에서 너무 큰 자극이 되었다. 

스타트업 추천도서고로 손색없는 이제 막 시작하는 예비창업자들과 엑싯을 희망하는 초기창업자들에게 <스타트업, 아름다운성공> 이책을 추천하는 바이다.

 

이 기회에 항상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창업진흥원도 소개하면 좋을 것 같다.  

 

 

창업진흥원은 

 

창업을 촉진하고 창업기업의 성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 

- 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조사연구
- 창업자에 대한 자금(정책자금 융자 제외), 인력, 판로 및 입지 등에 관한 정보제공 및 지원
- 창업촉진을 위한 교육모델 개발 및 운영ㆍ보급
- 창업실태조사 및 분석
- 국제기구 및 외국과의 창업 관련 교류 및 협력
- 창업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외국인의 국내창업 지원
- 우수 예비창업자의 발굴 및 지원
- 재창업자의 교육 및 지원
- 청년창업자 교육 및 사업화 지원
- 청소년 및 예비창업자 등에 대한 창업교육 등 기업가정신 제고
-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창업촉진 활동 지원
- 창업분야 전문인력 육성 및 지원
- 창업저변 확대 및 창업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
- 창업촉진을 위한 지원시설 등 창업기반조성 및 운영ㆍ지원
- 그 밖에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위탁하는 사업을 수행한다. 

 

창업에 관심있는 예비,초기창업가들은 꼭 이책과 창업진흥원에 관심을 가지기 바란다.

 

https://naver.me/5qgDI3SZ

 

창업진흥원 : 네이버

블로그리뷰 61

m.place.naver.com

 

https://www.kised.or.kr/

 

창업진흥원

창업진흥원

www.kised.or.kr

 

 

창업진흥원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하였습니다.